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닫기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

시장동향 및 향후전망

국내외 시장동향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규모는 2007년 기준 21억$(유럽 10억%, 미국 8억$, 기타 3억$)로 추정되고 있으며, 세계적인 바이오플라스틱 생산량은 2007년에 약 26만 5,000톤으로 추정되며, 가장 규모가 큰 4개사는 미국의 NatureWorks, 이탈리아의 노바몬트, 독일의 바이오테크, 프랑스의 SPHERE입니다.
전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의 연간 생산량은 약 36만톤(2007년)으로 아직까지 전체 플라스틱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3%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2013년까지 연평균 37% 성장 그 규모가 233만 톤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에는 345만 톤에 육박할 전망 입니다.
2013년 발효될 교토의정서에 따른 탄소세 도입으로 기존 이산화탄소를 발생하는 석유기반 고분자는 경쟁력이 약화될 반면, 바이오 플라스틱은 시작 경쟁력이 갈수록 증가추세 2015년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은 1.5 ~ 4.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400 ~ 1,250만톤 생산 추정(Frost & Sullivan)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오매스 원료를 활용해 바이오 플라스틱을 생산하면 화석연료 사용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0 ~ 70% 가량 줄어들 전망입니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바이오 플라스틱의 시장현황에 근거하여 보면 2012년까지 기존 고분자의 5 ~ 10%가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대체될 전망이며, 바이오매스를 플라스틱 고분자에 적용하는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까지 포함하면 기존 고분자 시장의 30%이상 대체가 가능한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전망

바이오 플라스틱은 플라스틱의 대체재로서 주목받고 있으나 아직 해결할 과제가 남아있는 실정으로, 향후 개발과 보완이 필요한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가격 경쟁력확보
  • 2내열성, 가공성, 내충격성 등 물성 개선
  • 3가공기술 개발 응용분야 확대
  • 4분해기간 조절에 다른 유통기간이 1년 이상인 제품에 적용성 등 보완 연구
  • 5표준화 규격기준 제정 작업 등

특히, 고추장, 된장, 김치, 젓갈, 치즈 등 발효식품 포장재의 경우, 제품에 미생물이 살 아있는 경우가 많고 유통기한이 길기 때문에 분해기간을 장기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유통 또는 보관 중에 이산화탄소 등 가스 발생 우려가 있어 포장재에 숨쉬는 기능과 같은 유사 생체막 기능 부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현재 바이오 폴리머 생산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고, 또한 가격 경쟁력도 강화되고 있어 급속한 시장 확대도 기대할 수 있는 설명입니다. 석유계 프로필렌의 생산단가는 kg당 약 2달러 수준인 반면 생분해 플라스틱 PLA, 지방족폴리에스터, TPS 올해 상용화 예정인 PHA(폴리에스터 분자로 바이오 플라스틱의 일종)의 생산단가는 kg당 3~5달러 수준입니다. 이를 보완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은 2~3달러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한자원에 속하는 1년생 작물, 해조류, 산업 폐기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식용자원인 전분을 사용하는 것 보다 비석용계 유기성 폐자원을 이용한 연구개발이 매우 활발하고, 기능성 부여 제품, 강도 개선 및 물성이 개선되고 있어 바이오 플라스틱의 적용분야는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